본문 바로가기

광인대전 시즌2 광기의 다단계

부자 광인 가난한 교수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들리게 말하는 법

브랜드 로버트 기요사키 | "좋은 학교는 좋은 호텔에 불과하지" 부모님은 한번도 학교 성적을 묻지 않으셨다. 학교는 호텔일 뿐이었다. 일류 호텔에 머물지 않을 이유는 없었다. 그럼에도 여행의 본질은 아니었다. “실력이 없는 사람일수록 학교의 간판 뒤에 숨더라” “학벌과 성공은 별 상관이 없더라” 앞서 사회를 경험하신 아버지의 증언은 또 다른 가훈이었다. 집안의 참 인재상은 '

brunch.co.kr

-------------------------------------------- 링크 글 중 ------------------------------
"부자는 성적순이 아니었다. 두 아빠는 살아있는 표본이었다. 친아빠는 엘리트코스를 이수한 교육자였다. 스탠포드, 시카고, 노스웨스턴 대학을 거쳤다. 그럼에도 평생 돈에 허덕이며 살았다. 반면, 초등학교도 마치지 못한 '절친의 아빠'는 하와이에서 손꼽히는 거부였다. 최고의 교육을 받은 이들이 그의 말 한 마디에 죽는 시늉을 했다. 어느 쪽을 택해야 할 지는 자명했다. 

독자들의 '공감'을 자아내는 건 가난한 아빠의 몫이다. 그는 성실한 가장이다. 열심히 공부했다. 안정적인 직장에 다닌다. 절약한다. 연금에 가입한다. 노후를 착실히 준비한다. 사람들은 가난한 아빠에게서 자신의 모습을 본다. 공감의 토양이 마련된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이 위에 찬물을 끼얹는다. 당신들처럼 살아서는 절대로 부자가 될 수 없어요. 나의 가난한 아빠처럼 살고 싶은가요. 정신이 번쩍 든다.

부자 아빠의 다르침은 '다르다'. 본래 부자의 수는 그 반대편보다 훨씬 적다. 부자 아빠의 말은 그 태생부터가 '소수자의 지혜'이다. 보통 사람들의 상식을 뒤엎는 '남다른' 가르침이 나열된다.

"학교는 고용주가 아니라, 좋은 직원들을 기르는 곳이다."
"안정적인 직장인을 꿈꾸지 마라. 구조 조정 발표가 나면 대개 회사의 주가는 올라간다."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지 마라. 전문가를 고용하라."
"사업을 하는 것보다 하지 않는 편이 더 위험하다."
"좋은 빚을 활용해라"
"집은 자산이 아닌 부채이다."
"가장 큰 실수는 실수를 하지 않는 것이다."
결론은 금융지식을 쌓아야 한다는 교훈이다.

-------------------------------------------- 광인의 눈으로 읽은 번역글 ------------------------------
"부자는 성적순이 아니었다. 광인과 교수는 살아있는 표본이었다. 교수는 엘리트코스를 이수한 교육자였다. 카이스트, 카이스트, 카이스트를 거쳤다. 그럼에도 광인의 공격에 돈을 기부했다. 반면, 박사학위까지밖에 마치지 못한 광인은 한국에서 손꼽히는 멘토였다. 최고의 교육을 받은 이들이 그의 말 한 마디에 죽는 시늉을 했다. 어느 쪽을 택해야 할 지는 자명했다. 

독자들의 '공감'을 자아내는 건 교수의 몫이다. 그는 성실한 가장이다. 열심히 공부했다. 안정적인 직장에 다닌다. 연구한다. 학생을 가르친다. 노후를 착실히 준비한다. 사람들은 교수에게서 자신의 모습을 본다. 공감의 토양이 마련된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이 위에 찬물을 끼얹는다. 당신들처럼 살아서는 절대로 부자가 될 수 없어요. 나의 가난한 아빠처럼 살고 싶은가요. 정신이 번쩍 든다.

광인의 다르침은 '다르다'. 본래 부자의 수는 그 반대편보다 훨씬 적다. 부자 아빠의 말은 그 태생부터가 '소수자의 지혜'이다. 보통 사람들의 상식을 뒤엎는 '남다른' 가르침이 나열된다.

"학교는 고용주가 아니라, 좋은 부품들을 기르는 곳이다."
"안정적인 직장인을 꿈꾸지 마라. 구조 조정 발표가 나면 대개 회사의 주가는 올라간다. 나는 그래서 좋은 회사를 나와 꾸러기 다단계의 수장이 되었다."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지 마라. 다단계를 활용하라."
"책팔이를 하는 것보다 하지 않는 편이 더 위험하다."
"착한 꾸러기를 활용해라"
"학위는 자산이 아닌 부채이다."
"가장 큰 실수는 저작권 위반을 하지 않는 것이다."
결론은 마케팅 경험을 쌓아야 한다는 교훈이다.
--------------------------------------------------------------------------

부자 광인의 눈으로 교수는 어리석다. 지위가 높고 따라야 할 규칙이 많고 책임이 크고 운신의 폭이 좁으며 돈이 없기 때문이다. 법을 알뜰히 활용할 줄 모르고 다른 사람을 홀리거나 이용할 줄 모른다. 그러면 돈을 벌 수 없다. 부자 광인이 가난한 교수를 바라보는 시선이다. 광인은 진심이다.

광인이 필자에게 주신 마지막 한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