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인대전 시즌1 넷드링커와 교수

빛과 어둠, 그리고 와드

소설의 세계관에는 일반적으로 빛과 어둠의 구도가 등장합니다. 온라인 세상도 그렇습니다. 이번 사건에서는 사소한 담배꽁초로 인하여 두 세력이 힘의 충돌을 일으켰습니다. 각각 지 (知)의 왕:교수 과 쥐 (鼠)의 왕:광인 의 대결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각자의 세력이 있고, 그 세력을 따르는 편이 있고, 각자가 그렇게 행동하는 이유가 있고 역할이 있고 목적이 있습니다. 어느 쪽 입장을 취하느냐에 따라 이쪽이 옳기도 하고 저쪽이 옳기도 합니다. 어느 입장을 취하느냐에 따라서 피해자-가해자 구도가 정반대로 뒤집히기도 합니다.

 

몰래카메라 스토리 플롯

사건의 내막을 잘 모르시는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내용이 긴 편입니다. 사건의 내막 이전까지는 글을 읽는 분이 사건의 내막을 대강 알고 계시다고 가정하고 글을 썼습니다. 내용을 대강 알고는..

learningengineer.tistory.com

 

의적 광꺽정 스토리 플롯

저의 비루한 블로그에서 여태 논해왔던 글에서는, 광인의 강력한 문해력으로 뒤틀어진 사건의 구도를 교수의 입장에서 접근해 풀어보았습니다. 그것이 [몰래카메라 스토리 플롯]입니다. 이 플롯에서는 교수가 피해..

learningengineer.tistory.com

저는 이전 글에서 세계정부도 그의 역할이 있고 흰수염 해적단에게도 그의 역할이 있다고 했습니다. 둘은 서로 아주 다른 영역에 본거지를 두고 활발히 활동하며, 각자의 위치에 충실하면서 서로를 견제합니다. 우연한 사건으로 두 힘이 정면 충돌하면 둘 다 큰 피해를 입습니다. 어느 한 쪽이 멸망해야만 하는 입장이 아닙니다. 세상에는 빛도 필요하고 어둠도 필요합니다. 둘 사이는 너무 가깝거나 멀지 않고 적절해야 합니다. 그를 위해서는 어지간한 시야가 확보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둘 사이의 여백이 유지됩니다.

 

세력 균형

사람은 역사를 배워야 현재를 잘 살아갈 수가 있다고 했습니다. 문해력 때문에 조선의 역사공부를 건너뛴 꾸러기 여러분을 위해, 이번에는 가상의 역사를 비유로 설명드려봅니다. 흰수염 해적단의 이야기입니다. 1..

learningengineer.tistory.com

이 블로그의 역할은 와드입니다. 이쪽 편과 저쪽 편의 시야를 둘 다 밝히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두 세력이 서로를 깊이 들여다본다면 우연한 도발이 큰 싸움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와드는 무력 충돌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넓은 시야로 서로를 견제하는 도구입니다. 서로가 서로의 입장을 들여다보고 있다면 큰 충돌은 어지간해서 일어나지 않습니다. 미국과 중국은 둘 다 커다란 힘이기 때문에 전면전쟁을 벌이지 않으면서 서로를 견제하는 것입니다. 그런 용도입니다. 세력의 균형입니다.

"전략 게임에서 특정 지역을 감시하는 데 사용하는 설치형 도구. 시야 싸움에서부터 게임의 승패까지 좌우할 수 있는 핵심 수단이다. 시야 싸움에서 이긴다는 것은 상대의 동선을 파악하고 들어간다는 것이며 와드로 시야 싸움을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수록 맵핵을 키고 게임하는 것과 다름없다. 즉, 높은 수준의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활용해야하는 요소이다."

 

와드 - 나무위키

처음에는 정찰기라는 이름의 공용특성으로 등장. 원래는 지원가에게 많이 주어졌으나 점점 삭제되고 레이너의 리워크와 함께 원본은 삭제되었다. 그래도 여러 특성이나 기술을 통해 범위 내의 시야를 밝히고 은신을 벗긴다는 개념은 살아남았다. 그 외에 혼자서 와드를 박을 수 있는 영웅은 아래와 같다. 이들 영웅을 제외하면 바닥에 깔아서 시야나 적 영웅의 존재 여부를 알려주는 지속 설치물을 쓸 수 있는 영웅이 없다시피하기 때문에, 히어로즈에서는 와드를 쓸 수 있는 것

namu.wiki

빛의 역할은 세상을 밝혀 지키는 것입니다. 힘보다 공감과 이해와 타협이 우선합니다. 그러나 빛은 완전하지 않습니다. 밝은척 하면서 어두운 구석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러한 가짜 빛이 때로는 원래 빛의 의미를 심각하게 퇴색시키기도 합니다. 그럴 때 어둠이 필요합니다. 가짜 빛이 아니라 진짜 어둠이 제 역할을 합니다. 어둠의 역할은 공감보다 힘의 논리로, 빛이 비추지 못하는 영역을 그의 힘으로 지키는 것입니다. 세상의 균형을 지키는데는 두 힘이 모두 필요합니다. 한 쪽만 있어서는 세계를 온전히 유지할 수 없습니다.

저는 다른 사람이 전해주는 제보를 온라인에 적합한 형태로 바꾸어 전달하고, 그로써 제 역할을 끝내는 사람입니다.

이번 온라인 광인대전의 결론은 아직 나지 않았고, 결론을 내지도 않을 것입니다. 결론이 나지도 않을 것입니다. 결론이란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없는 것을 글로 적을 수는 없습니다. 일전의 계란후라이론에서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계란 후라이론

여러분께 말씀을 하나 드려봅니다... 왜냐면 이 블로그는 저의 개인 블로그이며 심란함을 썰푸는 용도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심란하면 썰을 푸는 습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이름도 썰팔이입니다. 계란후라..

learningengineer.tistory.com

우리 각자가 자신의 위치를 명확히 이해하고, 남의 밥을 넘보기보다 나의 소명에 순종하는 것, 저는 그것이 사람의 본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혹 저의 블로그에서 누군가 상처입을만한, 금전, 재산, 정신건강상 손해나 피해를 입을만한 포인트, 사실과 다른 내용, 그 어떤 사소한 내용이라도 발견하신다면 저에게 신속히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wehong@cse.ust.hk). 저의 미진한 글솜씨와 문해력 때문에, 그것이 비록 아주 사소하고 눈꼽만한 것이라 할지라도 다른 누군가에게 아픔을 주게 되었음을 제가 인지할 수 있도록, 문제가 되는 내용에 대한 사실관계를 저에게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저는 그 메일을 보는 즉시 저의 블로그의 글을 정정/수정/삭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입장발표문2

아래 입장발표문에서도 언급한 바 있지만 이것에 얹어서 첨언해봅니다. 입장발표문? 저는 현재 홍콩에 거주하며 홍콩 ID카드를 소지하고 있습니다. 소란이 많든 적든 한국에서 벌어지는 어떤 소란과 소요와 사태에..

learningengineer.tistory.com

% 이 블로그는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향후 어떤 타의에 의해서 이 블로그를 폐쇄하는 경우에는, 저는 지금까지의 글목록 그대로를 들고 다른 블로그로 이동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
제보 받습니다. 
꼭 이번 사건 뿐 아니라, 글에서 익명으로 언급한 해당 집단과 관련하여 겪은 개인 경험을 제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제보자의 익명을 보장해드립니다.
wehong@cse.ust.hk

https://www.facebook.com/woneui.hong

'광인대전 시즌1 넷드링커와 교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작권 침해  (0) 2019.06.19
경계  (0) 2019.06.19
광인바바와 40인의 드링커들  (0) 2019.06.18
선택지  (0) 2019.06.18
세력 균형  (0) 2019.06.18